맹장염은 맹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우측 하복부 통증, 메스꺼움,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 방법으로는 보존적 치료와 충수 절제술(개복술/복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1. 맹장염이란?
맹장염은 대장의 일부인 맹장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입니다. (흔히 “맹장”이라고 불리는 질병이지만 정식 명칭은 맹장염입니다.)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발생하는가장 빈번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맹장염은 우측 하복부 통증, 메스꺼움, 식욕 부진, 발열 등의 증상을 유발하지만 증상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매우 흔한 질병이지만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맹장염 증상
맹장염의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식욕 감소, 불편함 및 배꼽 주변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염증이 퍼짐에 따라 통증 증상이 정중선에서 오른쪽 하복부로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염증이 복막으로 퍼지면 고열이 나거나 통증으로 인해 걷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맹장염 검사 및 진단
맹장염을 진단할 때 시간 경과에 따른 증상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찰 시에는 맹장이 있는 우하복부를 중심으로 통증이 있는지, 복막까지 염증이 퍼졌는지 여부를 체크합니다. 초기에는 염증 상태가 혈액 검사 결과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복부 초음파 검사, CT 스캔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맹장의 염증 상태를 확인합니다.
4. 맹장염 수술
맹장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에서 침상 안정을 유지하면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보존적 치료, 충수 절제술을 시행하는수술 요법두 가지 주요 사항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진행 정도에 따라 선택됩니다 : 경증의 경우 보수 치료, 중등도의 경우 수술. 수술에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복강경 수술과 복부를 여는 개복 수술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개복술이 종종 선택됩니다. 맹장염은 염증이 진행되어 심해지면 맹장 벽이 파열되는 “천공성 충수염”으로 이어집니다. 천공성 충수염 중 시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수술이 시행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농양이 형성되면 일정 기간 동안 항균 약물에 의한 보존 적 치료를 실시 할 수 있으며, 수술을 잠시 피한 후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맹장염 수술방법
수술 방법에는 개복술과 복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복강경 수술이 작은 상처로 복강 전체를 관찰하는 것이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복부에 이산화탄소 가스를 주입하여 틈을 만들고, 복강경이라는 카메라를 복부에 삽입하고, 복부 내부를 TV 모니터에 비추고, 여러 개의 작은 상처에서 수술 기구(수술 기구)를 삽입하여 기존의 개복 수술과 동일한 수술을 수행합니다.
이 방법은 개복 수술보다 수술 후 몸을 움직이고 먹는 데 걸리는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복강경 수술은 흉터의 크기와 수를 줄입니다.
하나의 결함에서 모든 수술을 수행하는 포트 수술 및 단일 구멍 방법과 같은 다양한 접근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수술은 전신 마취하에 시행됩니다. 복강경 충수 절제술은 건강 보험이 적용됩니다.
6. 맹장염 수술 후 과정
수술 후 경과는 맹장염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 수술 중에 배액관을 삽입하고 수술 후에도 항균제를 투여합니다.
7. 선택적 충수절제술이란?
최근 몇 년 동안 항균제의 개발로 항균 치료로 급성 충수염을 억제하는 이른바 ‘깜박임’ 치료가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그러나 약 30 %의 사람들이 항균 치료로 억제한 후에도 다시 급성 충수염에 걸린다는 보고 가 있습니다.
따라서 항균 치료로 염증을 억제 한 후 염증이 가라앉은 후 맹장을 제거하는 “선택적 충수 절제술”이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초기 염증이 강하고 맹장 주변에 고름이 쌓이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여겨집니다. 본원에서는 항생제 치료 후 2-3개월 후에 수술을 권장합니다.
이 경우 염증이 없는 맹장을 제거하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빠르며 2박 3일 또는 3박 4일 정도의 입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8. 수술 합병증
수술은 안전하게 수행되지만 드물게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 드물게 맹장 주위 또는 피하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외과적 지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복강 내 농양심한 충수염의 경우, 상처 나 위장에 고름이 축적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항생제로 호전되지만, 많은 경우 고름을 배액이라고 하는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장폐색 장의 흐름이 나빠지고 장의 내용물과 가스가 축적되어 복통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금식으로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이지만 개선이 없으면 코를 통해 튜브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노화 관련 변화로 인해 폐렴, 심근 경색, 뇌경색, 폐 경색, 수술 후 섬망 등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수술 절차와 관계없이 우발적 인 발생으로 언급됩니다.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등), 폐질환(폐렴, 폐경색 등), 신장질환(신부전 등), 뇌혈관질환(뇌출혈, 뇌경색), 간질환(약물에 의한 간손상 등) 등 다른 감염 (상처 감염, 복강 내 농양, 장염, 폐렴, 요로 감염, 가스 괴저, 패혈증 등)도 수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수술 입원기간
입원 기간은 복강경 수술의 경우 5일에서 개복 수술의 경우 7일에서 10일 이상까지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