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신장암의 정의, 증상, 진단 방법부터 수술적 치료, 약물 치료, 방사선 요법까지 환자들이 알아야 할 종합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신장암의 위험 요인과 최신 치료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통해 환자와 가족들이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1. 신장암이란?
신장암(신세포암 또는 신장암이라고도 함)은 신장에서 형성되는 악성 종양입니다. 신장은 소변을 만드는 기관으로 좌우 요추 부위에 2개가 있습니다.
신장 암은 신장 세뇨관(소변을 만드는 매우 미세한 덕트)의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세뇨관의 발생 부위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신장 암이 발생합니다.
신장암은 전체 악성종양의 2~3%를 차지하며, 50세 이후 중장년층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드물게 30세 미만의 젊은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남녀 비율은 2~3:1로 남성에게 더 흔합니다. 발생 원인은 많은 곳에서 명확하지 않지만 신장암의 위험 요인으로는 비만, 흡연, 고혈압 등이 있습니다.
von Hippel-Lindow(VHL) 질병 및 BHD(Bad Hogg-Duvet) 증후군과 같은 다른 유전 질환은 높은 비율의 신장암을 유발합니다. 또한 투석 환자에서 신장암 발병률이 투석을 받지 않는 사람보다 수십 배 더 높다고 합니다.
2. 신장암 증상
과거 신장암의 3대 증상은 혈뇨, 외측복통, 복부 종괴였다. 그러나 요즘은 스크리닝의 메아리에 의해 증상 없이 조기에 발견되는 환자가 많습니다. 신장 암의 70 % 이상이 증상이 없거나 다른 질병을 검색하는 동안 발견됩니다.
초기 암은 자각 증상이 없으며 무증상입니다. 전이되면 폐, 림프절, 뼈 등으로 전이되기 쉽고, 전이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발열, 통증, 기침, 가래 등)이 발생합니다.
3. 진단 및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에코)는 스크리닝(암을 발견하기 위한 광범위하고 안전한 검사)에 사용됩니다. 신장암은 다른 암보다 복부 초음파 검사로 더 자주 발견되는 암입니다.
건강 검진 중 복부 초음파를 받은 219,640명의 환자 중 723명(0.33%)에서 악성 종양이 발견되었고 192명(0.09%)이 신장암이었습니다.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혈액 검사, X- 레이, CT 스캔, MRI 스캔, 핵 의학 검사를 수행합니다. 특히 직경이 3cm 이하인 신장 종양의 영상은 복부 초음파보다 조영증강 CT 검사가 더 좋습니다.
PET-CT도 전이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결과는 병리학의 단계를 결정합니다. 단계에 따라 시술 방법을 검토합니다.신장 암의 단계는 크기(4cm 미만, 4-7cm, 7-10cm 미만, 10cm 이상), 침습 정도(주변 장기로의 진행), 전이의 유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환자는 수술 전에 생검(생체 조직을 채취하여 에코나 CT로 확인하면서 바늘로 삽입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검사)에 의해 결정적인 병리학적 진단을 내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검사로 진단이 어렵거나 수술이 어렵거나 적응증 대신 전신약물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에는 조직학적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생검을 시행합니다.
4. 수술적 치료
신장암의 치료는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술이 먼저 시행됩니다. 수술에는 종양만 제거하는 부분 신장 절제술과 신장 자체를 제거하는 전체 신장 절제술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4-1. 로봇 보조 부분 신장 절제술
종양 크기가 7cm이하이고 이미지에서 부분 절제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표시됩니다. 부분 절제가 바람직하지 않은 7cm이상 7cm이하의 신장 암은 일반적으로 전체 신장 절제술을 받습니다.
로봇 보조 복강경 수술은 2016년에 승인되었으며 현재 대부분의 부분 신장 절제술은 로봇 보조 부분 신장 절제술로 수행됩니다.
부분 신장 절제술은 집게를 사용하여 신장 동맥의 혈류를 일시적으로 차단하고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신장의 많은 부분을 보존하고 신장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술입니다.
그 이유는, 4cm이하의 신장 종양은 부분 절제술이나 전신 절제술에 관계없이 신장암의 조절이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며, 신장 기능을 최대한 보존함으로써 향후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절제된 종양은 적절한 진단 및 병리학자와의 논의를 위해 보관되며 다음 치료 및 향후 치료에 사용됩니다.
4-2. 복강경 근치 신장 절제술
전체 신장 절제술이 필요한 경우 복강경 신장 절제술을 먼저 고려하십시오. 경우에 따라 신장암의 진행 정도, 연령, 일반적인 상태 등을 고려하여 개복 수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분 신장 절제술과의 차이점은 신장 동맥, 신장 정맥 및 요관이 막히지 않고 절단되고 주변 장기와 지방이 덩어리로 제거된다는 것입니다. 더 많은 주변 장기를 부착함으로써 진행된 신장암에서도 신장암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개복술과의 차이점은 상처의 크기, 수술 후 통증입니다. 그러나 환자의 안전, 수술의 목적 및 치료의 안전성은 치료 정책을 결정하는 데 최우선입니다.
4-3. 종양 체중 감소 수술, 전이 절제술
우선은 수술에 의한 이익이 없다고 판단된 경우에도 다음 약물 치료의 결과로 수술을 할 수 있거나 수술의 이익이 생기면 일정 수의 환자가 있으며, 그 경우 다른 위장 외과, 흉부외과, 정형 외과의 협력을 받아 절제를 검토하고 적극적으로 절제를 합니다.
5. 약물 치료
수술을 받을 수 없는 분은 전신 약물 요법을 시행합니다(신장암 제거에 유익하지 않고 전이가 관찰되며 수술만으로는 치료할 수 없음). 항암제는 신장암에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항암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약물 요법의 진전이 눈에 띄고 신약은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신장암 환자의 삶의 예후를 개선했습니다. 병원에서는 적절한 약이 적시에, 적정 용량으로 적기 적절한 환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개별용도에 맞는 최상의 약품 선택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5-1. 면역 치료
과거(2008 년까지) 인터페론과 인터루킨 등의 면역 요법이 오랫동안 사용되었지만 반응률이 높지 않고 요즘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5-2. 분자 표적 약물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KI)와 엠토르 억제제(mTOR 억제제)가 있습니다. 기능으로서 암은 자신 주위에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고 영양분과 산소를 흡수하여 성장합니다.
분자표적약물은 혈관신생을 방해하여 암에 대한 영양을 차단하여 암의 성장을 막는 약물이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고혈압, 설사, 피로, 수족 증후군, 신장 손상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이 강한 약이기 때문에 혈압 측정 등 환자의 자체 점검이 필요합니다.
5-3. 면역 체크포인트 억제제
인간의 경우 자신의 면역 세포(T 세포)가 암세포와 체내에 들어온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를 공격하고 제거하려고 합니다. 이 기능을 면역 기능이라고 합니다.
암은 면역 기능을 억제하고 자신을 증가시키기 위해 공격받는 것을 방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면역 체크포인트 억제제는 암이 면역 체계의 기능을 억제하는 것을 방지하여 면역 세포가 암을 다시 공격하도록 명령합니다.
주요 부작용은 면역 기능이 통제 불능 상태가 되어 암 이외의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과 유사한 것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조기에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분자 표적 약물과 면역 관문 억제제와의 병용 요법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암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사용됩니다.
6. 방사선 요법
일반적으로 신장암은 방사선 요법으로 효과가 없기 때문에 암을 완전히 치료할 목적으로 시행되는 경우는 드물고, 합병증 예방, 증상 경감, 통증 완화 목적으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